Welcome to my Website!

This is a paragraph! Here's how you make a link: Neocities.

Here's how you can make bold and italic text.

Here's how you can add an image:

Here's how to make a list:

홈페이지 서버 다운 등의 이슈로 제출이 불가능한 경우, 연구계획서 양식을 다운로드 받아 이메일(hscinfo@naver.com)로 보내주시길 바랍니다.

연구계획서 양식
연구계획서 테이블로 목록으로 팀회원 아이디, 프로젝트 명, 연구동기, 연구목적, 연구내용 및 방법, 예상결과, 파일첨부가 있습니다.
팀 회원 아이디  palasonic
프로젝트 명  기포를 이용한 해수에서의 광범위한 미세 플라스틱 제거 방안 연구
연구 목적  하와이와 캘리포니아 사이 북태평양에는 대한민국 면적의 15배에 달하는 쓰레기 섬이 있다는 기사를 접하였다. 이 섬의 대부분은 플라스틱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 중에서 가장 큰 관심을 받고 있는 것은 큰 플라스틱이 아닌 수백μm의 크기를 가지는 미세 플라스틱이다. 미세 플라스틱의 발생 경로에는 여러 경로가 있는데, 대표적으로 큰 플라스틱에서 광분해 된 것과 화장품 등의 마이크로비즈에서 기인한 것이 있다. 이렇게 발생한 미세 플라스틱은 쓰레기 섬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의 바다, 심해, 심지어 수돗물이나 우리가 마시는 생수에도 퍼져 있다. 이러한 미세 플라스틱은 발생 경로만큼 많은 문제를 초래한다. 해양 생물은 미세 플라스틱을 먹이로 오인하여 섭취하는 경우가 빈번하고, 이 때문에 각종 질병에 시달리거나 성장, 번식 등에 장애를 겪는다. 또한 미세 플라스틱은 ‘초미세 플라스틱’으로 분해될 가능성이 높은데, 1μm 이하의 크기를 가지는 이들은 생물체 내에 침입해 미토콘드리아를 손상시키는 등 독성을 보인다. 만약 미세 플라스틱을 이대로 방치한다면 생물권 내의 ‘초미세 플라스틱’은 인류에 위협이 될 것이다. 따라서 대대적인 미세 플라스틱 제거가 필요하나, 그 크기 때문에 제거하기가 쉽지 않다.
현재 세계적인 미세 플라스틱 분포를 측정하기 위해 관련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나, 약 15cm 깊이의 해수면에서 측정되는 미세 플라스틱 양은 실제로 해풍에 의해 혼합된, 비교적 깊은 곳에 있는 플라스틱은 고려하지 않은 양이므로 실제 플라스틱 양보다 적은 값이 측정되고 있음이 연구를 통해 밝혀졌다.
따라서 우리는 탄산음료에 건포도를 넣어 띄우는 실험에서 착안하여 미세 플라스틱에 기포를 부착시켜 수면으로 유도해 쉽게 수거하는 방법을 구상했다. 또한, 기포 생성을 위해 캔 맥주 속의 위젯과 발포 비타민에서 발생하는 기포 발생 원리를 이용하여 기포를 공급할 것이다. 이 방법은 해풍으로 인해 하강한 미세플라스틱을 수면으로 유도하여 더 정확한 미세플라스틱의 측정과 더 효율적인 제거를 도울 것이다.
연구 방법  두 가지 요소를 통해 본 연구의 특성을 이야기하고자 한다.
첫 번째로, 현재 미세플라스틱(이하 M.P.) 제거를 위해 진행되는 연구는 대부분 실제 폐수를 직접 사용하거나, M.P.을 채취하여 시료로 만들어 진행된다. 하지만, 폐수를 사용할 때 필요한 접근 권한 취득이 힘들고, peer review가 어려운 학생들의 연구에서는 사용된 시료의 출처나 제조 방법에서의 신뢰성이 떨어진다. 마찬가지로, 본 연구 역시 실제 M.P. 폐수를 사용하는 것에 현실적인 한계를 느꼈고, 이에 인공적으로 M.P. 시료를 제작하여 실험에 사용하는 방법을 계획하였다. 인공 M.P. 시료는 다양한 종류의 메조 혹은 매크로 플라스틱을 파쇄한 후 이를 크기별로 분류하여 제조할 계획이다. 하지만 이 방법은 flake형 M.P.이 주로 생성되기 때문에 실제 해양에 분포하는 다양한 M.P.의 형상(flake, string, bead 등)을 재현할 수 없으며, 광분해에 의해 생성된 M.P.의 표면 특성을 재현할 수 없다는 한계점이 분명히 존재한다. 따라서 이 연구는 실제 환경에서의 적용을 목적으로 하기보다는 M.P. 제거에 관한 새로운 아이디어의 제시와 실현 가능성 확인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두 번째 특성은 선행된 연구와의 차이점이다. 기포를 이용하여 액체 내의 고형물을 제거하는 방법은 '부상분리'라고 명명되며 폐수 처리 시 슬러지 제거 등에 관련 기술이 개발되어 있다. 기포의 계면에서 보이는 물의 상호작용은 소수성 상호작용으로, 실제로 소수성 광물의 선택적 분리를 위해 '부유선광법'으로 개발되어 있다. 많은 플라스틱은 물과 소수성 상호작용을 하므로, 이 역시 광물처럼 분리될 것이다.
하수 처리 시 부상분리법의 M.P. 제거 연구가 있으나, 여러 문제점(문헌 3)이 존재하였고, 제거 성능 역시 분리막 생물반응조에 비해 다소 떨어지는 결과를 보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상분리의 유의미한 제거 능력을 확인할 수 있었고, 이를 해양에 적용할 경우 낮은 가격으로 뛰어난 효율을 보일 것이라고 기대한다.
연구 내용  

연구 내용

 미세플라스틱 시료는 자연적으로 부상하므로 실험 1)을 통해 자연적 부상속도를 측정하고 실험 2)를 통해 실제 부상분리의 효과를 확인하고 플라스틱별 부상분리 정도를 비교할 것이다플라스틱의 부상은 경과 시간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오차를 줄이기 위해서 혼합 후 기포 공급 시작과 공급 종료 후 측정은 일정한 간격으로 진행한다


발포제는 실험용발포정을 사용하여 진행할 것이다. 이는 구연산과 중조로 배합되어 있다.


기포를 제공하는 방법은 압축공기의 공급, 화학적 방법, 전기 분해, 해수 감압 등의 방법이 있으나, 그 중 대규모로 적용 가능한 것은 화학적 방법과 압축공기의 공급이라고 생각하여 채택하였다. Lab scale에서 제거능은 전기분해의 이온성 기포가 부분적으로 더 높을 수 있다.


[Ass.1] 플라스틱 시료 제작


과정 1)

  1. PE, PP, PS, PET, PVC, HDPE 플라스틱 시료를 파쇄한다.
  2. 파쇄된 플라스틱 조각을 standard sieve 400μm, 300μm, 200μm, 100μm 를 이용해 분류한다.(각 크기의 시료량이 일정량에 달할 때까지 파쇄한다.)
  3. 파쇄된 플라스틱 시료를 각각 [플라스틱 종류]_[최대입자크기(μm)]로 라벨링한다.
  4. 제작된 플라스틱 시료를 이안 입체 현미경(실체현미경)으로 관찰하여 어떤 모양 양상을 띠는지 관찰한다.


[Ass.2] 일반 기포를 이용한 미세플라스틱 시료의 부상분리 가능 검증


실험 1)

  1. 5L 수조에 플라스틱 시료50g를 혼합한다.
  2. 자연적으로 부력에 의해 5분간 분리시킨다.
  3. 수면으로부터 10cm깊이와 바닥으로부터 10cm까지 체를 이용해 각각 100mL를 체로 거른다.
  4. 각각 걸러진 미세플라스틱 개수와 질량을 측정한다.
  5. 각 플라스틱 시료마다 5회 반복하여 평균을 계산한다.


 


실험 2)

  1. 5L 수조에 플라스틱 시료50g를 혼합한다.
  2. 기포발생장치를 이용해 5분간 부상분리시킨다.
  3. 수면으로부터 10cm깊이와 바닥으로부터 10cm까지 체를 이용해 각각 100mL를 체로 거른다.
  4. 각각 걸러진 미세플라스틱 개수와 질량을 측정한다
  5. 각 플라스틱 시료마다 5회 반복하여 평균을 계산한다.


[Ass.3] 기포 발생 위젯 제작

과정 1)

  1. 세라믹을 이용하여 내경 5cm의 구형 볼을 제작한다.
  2. 생분해성 플라스틱을 이용하여 I.과 같은 볼을 제작한다.
  3. 제작한 볼에 드라이아이스를 넣어 이산화탄소 위젯을 완성한다.
  4. 제작한 볼에 액체질소를 넣어 질소 위젯을 완성한다.


실험 1)

  1. 5L 수조에 플라스틱 시료50g를 혼합한다.
  2. 종류별 위젯을 투여해 5분간 부상분리를 실시한다.
  3. 수면으로부터 10cm 깊이와 바닥으로부터 10cm까지 체를 이용해 각각 100mL를 체로 거른다.
  4. 각각 걸러진 미세플라스틱 개수와 질량을 측정한다.
  5. 각 플라스틱 시료마다 5회 반복하여 평균을 계산한다.

[Ass.4] 기포발생제를 이용한 미세플라스틱 시료의 부상분리 가능 검증


실험 1)

  1. 5L 수조에 플라스틱 시료50g를 혼합한다.
  2. 기포발생제 각각 5, 10, 15, 20g을 투여해 5분간부상분리를 실시한다.
  3. 수면으로부터 10cm 깊이와 바닥으로부터 10cm까지 체를 이용해 각각 100mL를 체로 거른다.
  4. 각각 걸러진 미세플라스틱 개수와 질량을 측정한다.
  5. 각 플라스틱 시료마다 5회 반복하여 평균을 계산한다.

 

예상결과  

예상 연구 결과

 


[Ass.1] 플라스틱 시료 제작

제작된 M.P. 시료는 대부분이 flake형태를 가지며, 동일한 성분과 색을 가질 것이다. 큰 Macroplastic에서 분리되며 발생한 절단면은 광분해에서 보이는 절단면과는 다를 것이다.


[Ass.2] 일반 기포를 이용한 미세플라스틱 시료의 부상분리 가능 검증

일반 기포를 M.P.폐수 시료에 공급할 경우, 기포의 소수성 계면에 M.P.가 부착되면 안정적으로 M.P.와 함께 상승할 것이다. 따라서 관찰되는 미세플라스틱의 상승 속도가 증가하여 수직 분산 모델에 의하면:


(N:normalized microplastic concentration, λ:decrease coefficient, z:depth 일때)


N=e^(λz) 


(Kukulka et al., 2012, 39p)


"더 적은 λ값은 더 강한 수직 혼합 혹은 더 적은 부체의 최종 부상 속도를 나타낸다"


(A lower λ  value indicates stronger vertical mixing or a smaller buoyant terminal rise velocity.)


(Kooi et al., 2016, 4p)


 이므로 각 플라스틱의 부상 속도가 증가하면 λ값 또한 커질 것이고, 지수형 분포는 수면으로 치우칠 것이다. 따라서 수면에서의 플라스틱 부피당 개수(MP/L)와 농도(g/L)는 다른 곳보다 더 높게 측정될 것이다. 


[Ass.3] 기포발생제를 이용한 미세플라스틱 시료의 부상분리 가능 검증

기포발생제를 이용하여 기포를 공급한 경우, [Ass.2]와 같이 소수성 상호작용에 의해 부착된 기포로 인하여 미세 플라스틱이 상승하여 [Ass.1]과 유사한 결과가 산출될 것이다.

 

동기와 방법, 그리고 핀란드의 논문에서 제시된 바와 같이, 미세 플라스틱을 완벽하게 필터링하는 방법으로서의 부상분리는 다른 처리기술에 비해 부진한 면을 보여준다. 이는 부상분리기술 자체가 직접적인 물리적 장벽으로 미세 플라스틱을 격리시키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가 제시한 아이디어에 따르면, 기포를 이용한 미세 플라스틱의 부상분리를 실제 해양에서 사용시, 기포발생장치 혹은 기포발생제는 기포를 이용하여 천해면에 분포하고 있던 미세 플라스틱을 수면으로 끌어올릴 것이다. 해수면으로 미세 플라스틱을 '농축'시키는 본 기술이 실현된다면, 학자들은 해수의 미세플라스틱의 분포 측정에서 해풍의 영향을 최소화한 더욱 정확한 미세플라스틱 분포를 측정할 수 있을 것이다. 더 나아가, 천해면에 분포하는 미세 플라스틱을 농축함으로서 미래에 인류이 직접 정화해야 하는 해수의 양을 크게 감소시킬 수 있다.


그러나 아직 여러 문제점이 존재하는 것이 사실이다. 화학적 발포제의 경우, 그 산물이 환경에 끼치는 영향을 파악할 수 없으며, 발생한 이산화탄소와 같은 기체가 해양 생물에 끼치는 영향도 평가해보아야 한다. 기계적 기포 제공법의 경우, 기계로 작동되는 특성상 넓은 범위를 한번에 처리할 수 없다. 또한 양 방법 모두 기포의 발생원은 점원이므로 기포에 에 의한 혼합으로 완벽한 부상분리가 일어나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점은 개선될 여지가 있으며, 문제 해결은 과학 발전의 중요한 목적인 만큼 개선 방안을 탐구한다면 보다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방법으로 미세 플라스틱에 의한 해수 오염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URL
https://kiost.ac.kr/cop/bbs/BBSMSTR_000000000331/selectBoardArticle.do;jsessionid=62B67AD5B18C293E45
https://www.konetic.or.kr/insight/koneticreport_view.asp?unique_num=1316&tblNm=
http://www.osean.net/data/semina.php?ptype=view&code=data_semina&idx=6182
https://doi.org/10.1016/j.watres.2017.07.005
https://doi.org/10.1038/srep33882
참가 신청 경로 학교에 부착된 홍보물 및 공문     교사 소개     친구 선후배    

To learn more HTML/CSS, check out these tutorials!